Search
  • James Ko

미국 대학 입시 제도


Diversity (다양성)이란 말로 정의 되는 이 단어 만큼 미국의 정신을 대표하는 단어도 없을듯싶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많은 제도와 규칙에 이러한 다양성을 유지하려는 미국인들의 노력이 보이지만 대학입학전형제도 역시 다양하다.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일반전형으로 원서접수를 하고 있으나 이번 칼럼에서는 여러가지유형의 전형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조기전형 -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

조기 전형은 원서 접수를 일반전형보다 일찍 시작하고 그 입학허가 여부도 일찍 알 수 있는 제도다. 그중 한유형인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은 보통 11월 초에 원서를 마감하고 12월 말경에 발표를 한다.

장점: 얼리 디시젼 지원자들은 합격률이 다른 전형 지원자들에 비해 높다. 단 잊지 말아야 할것은 다른전형에 비해 준비된 지원자들과의 경쟁이란거 잊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GPA 상위 10%에 SAT 2200 ACT 31정도의 준비된학생들이 많이 지원한다. 또한 새해 전에 결과를 알수 있기때문에 앞으로 갈 대학의 기숙사나 과목들에 대해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된다.

단점 : 한개의 대학에만 지원해야하고 만약 합격되면 반드시 그 대학에 가야만 한다. 또한 다른 학교에서제시하는 더 나은 조건(?)의 장학금 제안등도 받아볼 기회없이 지원시에 학교에서 보내준 등록금 액수를4년동안 내야 한다.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서 가장 가고 싶고 이 학교 아니면 다른 학교는눈에 보이지도 않는 학생들에게 권한다. 또한 떨어지는 경우를 생각하기는 싫겠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일반전형으로 지원할 계획도 같이 수리하는것이 좋다.

조기전형 - 얼리 액션 (Early Action)

학교마다 약간씩 다르나 주로 11월에 원서마감하고 12월 말경에 발표한다.

장점: 얼리 디시젼과는 달리 얼리액션은 1개 이상 대학에 동시 지원할 수 있으며 합격했더라도 반드시 그대학에 입학할 의무가 없다. 또한 다른일반 전형 지원자들처럼5월1일까지만 입학여부 의사를 밝히면 된다. 입학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대학에도 원서를 낼 수 있다.

모든 대학들이 같은 조기 전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것은 아니며 학교마다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므로 주의깊게 연구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얼리 디시젼 1차 2차로 운영하는 학교도 있고얼리 액션과 얼리 디시젼 둘다 제공 하거나 또는 싱글 초이스 얼리 액션 이란 이름으로 지원한 자신 학교 이외에는 다른 어느꼿에도 지원 못하게 하는학교도 있다. 따라서 주의깊게 살펴보고 현명하게 지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일반전형 (Regular Admission)

대부분의 미국 학생들이 하는 일반적인 진학 방법이다. 대개의 학교들이 11월부터 1,2월안에 접수를 마치며 3월 중순에서 4월 초사이에 합격자를알려준다. 대학별로 입학원서 접수 마감일과 합격통지 날짜가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각대학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봐야 한다. 요즘 대학입시가 치열해진 추세가 반영된 탓인지, 지원자 한명당 10군데 이상의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대도시주변 교육열이 강한 곳들은 학생당 평균 7군데의 대학에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장점 : 프레셔가 없다 일반 전형에서 여러 학교에 합격한 경우 반드시 들어가야만 하는 의무가 없고 원서준비하는데몇달 더 여유가 있다.

단점 : 다른 대부분의 일반 전형 지원자들과 남은 자리를 놓고 경쟁 하므로 경쟁이 치열하다.

아직 어느학교를 가고 싶은지 모르겠고 일단 여러학교를 지원할 에정이라면 일반전형이 적당하다.

수시전형 (Rolling Admission)

 입학신청서 마감일과 합격 여부 통지 날짜가 일률적으로 정해져 있는 일반전형과는 달리 수시전형은입학원서 제출 순서에 따라 합격여부를 먼저 알려주는 제도다. 물론 등록 정원을 모두 채우면 더 이상 지원을 받지 않는다.

장점 : 대개 입학원서를 제출한 후 몇주 후면결과를 알수 있어 대학 선택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따라서일찍 합격 된다면 학비나 장학금, 기숙사에 대한 문제를 남보다 시간적 여유를가지고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 언제나 등록 할수 있다는 것이 진짜로 언제나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남은 자리가 있을때 까지라는 뜻이므로 너무 여유부리다가는 큰코를 다칠수 있다. 또한 등록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빨리내려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생들은 최종결정 통보 시점과 이에 따른 장학금, 기숙사 문제 등 여러가지 준비사항을 미리 확인해 봐야 한다.

Copyright ⓒ IVYUC.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wedding

431 views

© 2015 by Scholar Academy. Proudly created with James Ko

  • w-facebook
  • Twitter Clean
  • w-googleplus

T  818.330.9373 /  jamesko@scholarcv.com